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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9를 후끈 달군 스마트 장치들 ~ 멋과 기능도 좋지만 '보안'만은 꼭 챙겨 주기를 바라는 소비자들

세계 최대 가전 쇼인 CES 2019 열기가 후끈합니다. 올해에도 단연 화제를 모으는 기업은 대한민국 대표 가전 기업들입니다. 여기에 스타트업까지 가세해 MADE BY KOREA 파워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CES 2019 관련 뉴스를 접하다 보면 스마트 홈 관련해 이것저것 사고 싶은 것들이 눈에 띕니다. 관련해 소비자는 첨단 스마트 장치를 고를 때 어떤 생각을 할까요? 멋, 기능 등 눈에 띄는 것에 현혹되어 지갑을 무작정 열까요? Greenberg Strategy라는 리서치 업체에서 미국, 영국, 독일에 거주하는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보니 생각 밖에 '보안'에 대한 우려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인 정보 침해, 몰래 개인을 엿보거나 감시하는 행위 등에 대한 걱정이 큰 것이죠.

주변을 보면 싼 맛에 샀다가 후회하는 장치 사용자들을 가끔 봅니다. 대표적인 것이 가정용 CCTV인데요, 중국산 싼 제품을 사서 거실 한구석에 놓고 외부에서 집안을 볼 수 있다고 좋아하다가! 중국 해커들의 CCTV 화면을 몰래 보고 있다는 뉴스를 보면 가슴이 철렁하죠. 이런 이유로 스마트 장치를 살 때 소비자는 제조사가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적용하길 바랍니다.

장치 제조사는 보안 전문 업체가 아닙니다. 차별화된 아이디어로 빨리 제품 개발해 시장에 내놓기 바쁜 데 보안까지 챙기는 것은 어렵죠. 이런 때 쓰라고 있는 것이 <클라우드>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Azure Sphere라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유닛(MCU), 시큐어 OS, 클라우드 기반 보안 업데이트를 결합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프리뷰 단계인데, Azure Sphere는 스마트 장치 제조사가 풀어야 할 숙제인 보안 문제를 쉽게 해결합니다.



Azure Sphere 기반으로 장치를 개발하면 보안은 클라우드 사업자에게 믿고 맡겨도 됩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 장치에 대한 소비자의 어떤 걱정들을 풀어낼 수 있는지 Greenberg Strategy 리서치 결과를 통해 간단히 살펴보죠.

다음 인포그래픽은 리서치 결과를 요약한 것입니다. 흐름을 쭉 보시죠. 12개월 이내에 구매하고자 하는 가정용 스마트 장치의 상위 3개는 TV, CCTV, 홈 보안 시스템입니다. 뒤를 이어 스마트 조명, 온도 습도계, 인공 지능 기반 스피커, 냉장도, 청소기 등이 보이네요. 이들 장치는 일반 가전 기기가 아닙니다. 작은 컴퓨터와 운영체제를 모두 내장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인터넷에 연결된다는 것이죠.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이는 곧 해킹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소비자가 스마트 장치 구매 시 가격보다 보안을 더 높은 고려 사항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리서치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가정용 스마트 기기 해킹, 구체적으로 무엇을 걱정하고 있을까요? 네, 사생활 침해와 개인 정보 유출 등을 소비자가 걱정합니다. 가정용 스마트 장치가 해킹되면 이를 우리가 알 수 있을까요? 대부분 모르고 지나갈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소비자는 스마트 장치 제조사가 사용자가 신경 쓸 일 없는 안전한 보안을 전제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Azure Sphere의 탄생 배경이자 존재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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